TIME 내용

TIME
전 세계 산소의 10%를 생산하는 박테리아가 플라스틱 오염으로 위협받고 있다
등록일
2019-11-11

맥쿼리 대학(Macquarie University)의 연구원은 플라스틱 오염이 인간이 호흡하는 산소의 10 %를 생산하는 바다에서 가장 풍부한 광합성 박테리아인 프로클로로코커스 (Prochlorococcus)의 성장, 광합성 및 산소 생산에 해를 끼친다고 보고했다.

우리가 숨을 쉬는 산소의 10 퍼센트는 바다에 있는 한 종류의 박테리아에서 비롯된다.

Communications Biology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실험실 테스트 결과 이러한 박테리아가 플라스틱 오염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플라스틱 오염으로 인한 화학 물질 노출이 해양에서 가장 풍부한 광합성 박테리아인 프로클로로코커스(Prochlorococcus)의 성장, 광합성 및 산소 생산을 방해하는 것을 발견했다"고 맥쿼리 대학의 연구원 Sasha Tetu 박사는 말했다. "이제 우리는 플라스틱 오염이 해양의 미생물에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싶다."

플라스틱 오염은 해마다 해양 생태계에 미화 130억 달러 이상의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것으로 추산되며, 2050년까지 해양 플라스틱 오염이 물고기를 능가하는 것으로 추정되면서 문제는 점점 악화되고 있다.

"이 오염으로 인해 해양 환경에 다양한 화학 첨가물이 침투 할 수 있지만, 플라스틱 쓰레기에 갇히거나 얽히는 동물의 위협과는 달리 이러한 침출물이 해양 생물에 미치는 위협은 상대적으로 거의 주목 받지 못했다." 라고 리사 무어(Lisa Moore)는 전한다.

연구팀은 최초의 연구에서 이 화학 물질이 해양에서 가장 작은 생명체, 광합성 해양 박테리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사샤는 "우리는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광합성 유기체인 프로클로로코커스(Prochlorococcus)라고 불리는 작은 초록색 박테리아 군을 관찰했다."라고 말했다.

미생물은 광합성을 통해 바다에서 탄수화물과 산소 생산에 관한 헤비 리프터이다.

"이 작은 미생물은 해양 먹이 사슬에 매우 중요하며 탄소 순환에 기여하며 전 세계의 산소 생산량의 최대 10%를 차지하는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Lisa는 이 미생물의 기본 중요성을 설명한다. "호흡하는 산소의 10번 중 한번은 이 작은 녀석 덕분이지만 프로클로로코커스(Prochlorococcus)와 같은 해양 박테리아가 어떻게 인간 오염 물질에 반응하는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실험실에서, 연구팀은 두 개의 일반적인 플라스틱 제품, 즉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만든 그레이 플라스틱 비닐봉지와 PVC 매트에서 추출한 화학 물질에 바다의 다른 깊이에서 발견 된 두 종의 프로클로로코커스를 노출 시켰다. 연구진은 이 화학 물질에 노출되면 생성되는 산소의 양을 포함하여 이들 미생물의 성장과 기능에 손상을 입히고 많은 양의 유전자 발현이 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샤는 "우리의 데이터에 따르면 플라스틱 오염은 바닷새와 거북이와 같은 거시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넘어 광범위한 생태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우리가 진정으로 해양 환경에서 플라스틱 오염의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완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면 광합성 미생물을 포함한 주요 미생물 그룹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출처: 퓨처타임즈